동방정교를, 프랑크인과 스칸디나비아인들은 로마 가톨릭을 믿고 있었다.
블라디미르가 이 많은 종교 가운데 동방정교를 수용한 것은 무엇보다도 키예프인들의 현세 지향적이며 신인동격체인 민간신앙의 전통이 그리스 정교와 가장 잘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러시아정교회는 처
종교에 대해 갈망하고 있었으며, 이는 그리스도교가 자리 매길 할 수 있었던 발판이 되었다. 당시 사도들이 회중을 이끌었던 시기의 교회를 초대교회라고 한다. 사도들은 부활한 예수가 그의 가르침을 온 세상에 전하라는 대 사명을 받았다고 여겨졌고, 그 이후 이들을 중심으로 신자수가 늘어나기 시
러시아의 중심인 북동 루스는 오히려 변경에 위치해 있었고, 모스크바도 아직 역사에는 등장하지 않았다. 지배층을 포함해서 슬라브화 된 키예프 공국은 9세기에 동로마 제국으로부터 동방정교회와 비잔틴 분화를 수용해서, 독특한 문화가 생겼지만, 13세기 초에 몽골에 의해서 정복되어 킵차크한국의
대한 사건으로 손꼽히는 동로마제국의 성상파괴운동과 동․서 교회대분열의 진행과정과 그 정치적 의미에 대한 고찰이 따를 것이다. 그 다음에는 발칸반도와 러시아의 슬라브인들이 국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동방정교회의 기여와 함께 이들 지역의 독특한 역사 전개 과정에서 종교가 차지하는 비
러시아정교회인데 이는 동방정교회 소속의 독립교회이다. 처음에는 물론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구 관할 하에 있었으나 1589년에 총대주교구를 설립하면서 완전한 독립교회가 실현되었다. 전통적으로 러시아정교회는 국가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성장하였다. 국가도 러시아정교회에 대한
발전할 기미가 안 보인다는 게 문제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풍속과문화2공통) 1. 동유럽에서 사회주의 체제의 경험이 결혼과 가족, 종교, 민족, 여가 등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25점) 2. 도서 동남아와 대륙 동남아의 가족과 종교가 각기 어떻게 다른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
러시아인들은 항상 따뜻한 태양을 그리워하고 봄을 기다린다고 하는데, 따라서 오랜 겨울이 지내고 태양과 봄이 돌아오면 그를 기념하기 위하여 ‘마슬레니챠’라는 축제를 벌인다고 한다.
원래 마슬레니챠는 고대 슬라브인들이 춘분기에 행했던 민간 신앙적인 농업 축제였다. 러시아가 동방정교를
동방 교회는 완전히 갈라져 오늘날까지 이르고 있다. 그 후 1453년에 이르러 이슬람의 터키 군대에 의해 콘스탄티노플이 점령되자 희랍 정교회의 대주교가 러시아로 피난한 것이 계기가 되어 러시아정교회가 되었다.
이 두 교회의 예배의식이나 성례전은 모든 것이 같다. 이들은 다 니케아 신조를 받
중심지 역할을 했다. 고대 러시아 문학은 키예프의 대공 블라디미르가 988년에 동방정교회로 개종해 루시와 비잔틴 제국, 그리고 문학과 정교회가 결합하면서부터 내내 그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이 시기의 문학에서는 동슬라브족이 예로부터 입으로 전하던 구전서사시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정교의 자유로운 단결에서 공동체 속의 자유를 찾을 수 있으며, 이것이 러시아를 치료 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으로 보았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죄와 벌』을 통하여 또 하나의 러시아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러시아 사회문제에 대한 극히 슬라브주의적 해결방법 중 하나인 '정교회로의 회기'